책육아

5세 아이 책이랑 친해질수있을까?

솔리자새봄 2021. 12. 10. 10:16
반응형

우리 아이는 지금 5세. 51개월 정도입니다.

어린이집 VS 유치원 고민하다가 어차피 누리교육과정은 똑같다고 하니 지금 잘 다니고 있는 어린이집을 굳이 옮길 필요가 있을까 싶어서 그대로 다니고 있습니다. (솔직히 내 아이 성향 보면서 엄마 주관대로 보내는 게 제일 후회 안 할듯합니다.)

하지만 주변 엄마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"그래도 유치원 가면 한글도 떼고.. 사회성도 더 넓어지고.. 학교 들어가기 전에는 가는 게 좋다.. 등등" 이야기를 하더라고요.


저는 고민에 다시 빠지고 맘 카페 폭풍 검색을 했습니다. 어떻게 하면 학습적인 부분을 내가 채워줄 수 있을 것인가? 너~~ 무 광고들도 많고 패드 학습 지면 학습 어떤 게 맞는 건지 도통 헷갈릴 뿐입니다...😱 결국 제가 찾은 답은 아이한테 맞는 걸 찾아보자.🥸 였습니다.


여러 군데 전화 상담도 해보고 무료체험도 해보고.. 우리 아이는 패드로 학습하는 거? 티브이 보는 걸 좋아해서 이것도 좋아할 거라 생각했는데. 영 관심 없었습니다.. 집중력도 ❌.
(물론 처음 하는 거라서 익숙하지 않아서 그렇다고 하시는데 내 아이는 내가 더 잘 알지 않습니까? 안 할 것 같습니다..🤪그리고 제가 옆에서 계속 봐 줄 자신이 없었습니다.) 한번 구독하면 비용적인 부분이 만만치 않은 것도 생각해야 될 문제입니다..

여러 선생님들과 상담하면서 공통적으로 말씀하신 부분이 있었는데.. 어쨌든 한글은 말을 할 줄 알면 다 떼게 된다고. 이건 옆에서 엄마가 조금만 가르쳐줘도 걱정하지 않아도 될 문제라고 하셨습니다.

(저는 한글 떼는 걸 조바심이 나있었기 때문에..)
중요한 거는 처음에 학교 갔을 때 큰 차이가 안 납니다. 1.2학년 때는 어느 정도 따라가는데
누리과정 연계해서 학교 가기 전까지 배경지식을 쌓아놓았던 친구들과 그렇지 않은.. 친구들이 초등 3학년에는 교과수가 많아지면서 차이가 점차 난다고 합니다..
이해가 잘되니까 수업도 잘 듣게 되는 거고.. 예전처럼 객관식 위주 아닌 주관식, 서술형의 수업으로 많이 바뀌고 있다고 합니다. 답을 만들어 가는 거죠.. (너무 TMI🤫)
전문적인 지식을 쌓으라는게 아닙니다. 말 그대로 배경지식을 쌓고 가는 게 중요합니다.👀👂🗣

책을 읽어줌으로써 새로 들어본 단어, 새롭게 알게 되는 내용.. 한 번씩 흘러 듣게 되는 경험이 계속 쌓이게 되면 엄청난 파워가 됩니다..

엄마나 아빠 주 양육자가 곁에서 목소리로 읽어주는 게 더 기억에 남고 정서적으로도 뇌 발달 영향에 좋다고 합니다.👍


‼️그래서!!!!! 책 읽어주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~~!!!
책도 여러 교육 브랜드에서 하고 있는 것도 좋겠지만 그것마저 패드가 들어가서.. 전집은 또 왜 이렇게 종류가 다양한 건지.. 고민의 굴레에서 벗어나질 못했습니다. 가격도 그렇고 그 많은 책을 저희 집에 놔둘 데가 없어서 일단 패스했습니다.🤑
자연관찰이나 수 개념. 창의융합..

일단 제가 생각하기에는 우리 아이가 책을 읽어 본 경험이 너무 부족해서 하나의 루틴을 만들어주는 게 더 우선인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.


책이랑 친해져야겠다. 도서관 가서 읽고 싶은 책 고르라고 했는데 너무 터무니없는 책을 가지고 왔습니다. 그래도 선택한 책이라, 빌려서 봤는데 보지도 않습니다. 오며 가며 시간도 많이 필요하고 빌릴 수 있는 기간도 짧다고 느껴져서 결국 책 대여해주는 곳을 인터넷으로 알아보게 됐습니다.

사실 저도 책 대여한 지 3일밖에 안됐습니다.
그래도 두 달 정도 해보고
내 아이가 책을 잘 보는지, 관심이 있는지 (아직 읽는 건 안되니까요..) 어떻게 보면 좋은지 등등 후기를 올리겠습니다.

육퇴 잘하시고 오늘도 토닥토닥 고생하셨습니다..🤗

반응형